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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용 강재 KS, 명칭·강도 모두 변경 되었으며, 2018년부터 본격 시행

 

올해(2018년도) 초부터 건설용 강재의 개정된 KS규격이 본격 시행되면서 업계에 혼란이 예상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2016125일 건설용 강재 KS 개정고시를 했고, 20171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다만, KS인증품목 13종에 대해서는 20171231일까지 신.KS를 병용가능했다. 병용기간 종료로 올해부터는 새로운 KS기준적용이 의무화된다.

 

무엇이 바뀌었나?

 

새로 시행되는 KS기준의 주요 개정내용은 그동안 인장강도를 기준으로 명칭을 정했지만 새로운 기준에서는 항복강도를 기준으로 명칭을 정했다. 예를 들어 H형강 등에 많이 사용되었던 옛 KSSS400은 인장강도가 400MPa이었다. KS에서는 명칭이 SS275로 변경되었다. 항복강도가 275라는 뜻이다. SS400의 항복강도는 245MPa이었으므로 약 12%정도 상향된 것이다인장강도도 기존의 400~510MPa에서 410~550MPa로 상향되었다. 마찬가지로 SM490, SM520, SM570 등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강종들도 명칭과 항복강도, 인장강도가 변경되었다

 

KS강재로 설계된 경우에는?

 

올해부터 포스코 등 철강회사들은 새 KS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따라서 새롭게 시작하는 설계는 새 KS를 적용해서 설계하면 된다하지만 이미 옛 KS를 적용하여 설계된 구조물은 시공과정에서 다소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설계도서에 표기된 강종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KS강재가 기존 KS보다 강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동등 이상의 자재'로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는 설계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A"시공기술사는 "자재공급원승인, 준공도서작성, 품질시험 업무 등을 처리할 때 새 KS기준을 적용해야한다"면서 "각 현장마다 감리 또는 발주처와 사전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설계기준과 시방 아직 개정 안된 부분 많아

 

설계 과정에서도 다소 혼란이 예상된다. KS가 설계기준의 일부에는 반영되었지만 아직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개정된 KS기준에 따라 변경이 완료된 설계코드는  KDS 14 31 05 강구조설계 일반사항(하중저항계수설계법),  KDS 14 31 10 강구조 부재 설계기준(하중저항계수설계법),  KDS 14 31 20 강구조 피로 및 파단 설계기준(하중저항계수설계법),  KDS 41 31 00 건축물 강구조 설계기준 등 4개 코드다. 철도교 설계시 적용하는 KDS 14 30 05 강구조설계 일반사항(허용응력설계법), KDS 24 14 30 강교설계기준(허용응력설계법) 등은 아직 개정되지 않았다.

 

또한 강구조공사 관련 시방서 KCS 14 31 10 : 2016 제작,  KCS 21 30 00 : 2016 가설흙막이 공사 등 시방서의 곳곳에 강종이 표기되어 있으나 아직 개정되지 않았다

 

가시설 구강재 못쓰나?

 

KS 강재로 설계된 구조물을 새 KS강재로 시공하는 경우에는 '동등이상'이므로 문제가 안되지만 새 KS강재로 설계된 가시설을 옛 KS강재로 시공할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새 KS 강재로 설계를 하면 형강을 재사용하는 가시설의 경우에는 옛 KS강재를 사용하려면 구조검토를 별도로 수행해야할 수도 있다. KS강재보다 옛KS강재의 항복강도와 인장강도가 다소 작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B"구조기술사는 "KS강재로 설계된 가시설을 옛KS강재로 시공할 때 일일이 구조검토를 다시 해보는 것보다 설계의 여유치와 옛.KS 강재의 강도차이를 비교해보는 방법으로 안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가시설의 경우 어느정도 여유있게 설계하기 때문에 동급의 옛KS강재를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 전문가의 확인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B"기술사는 덧붙여서 "KS가 개정되었지만 당분간 옛 KS기준 강재도 병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인다"면서 "항복강도와 인장강도가 다른 것이기 때문에 구조검토를 통해서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KS D 3515 용접 구조용 압연강재

종류의 기호

(종래 기호)

항복점 또는 항복강도 N/

인장강도

N/

강재의 두께 mm

16이하

16초과

40초과

75초과

160초과

 

40이하

75이하

100이하

200이하

SM275A

SM275B

SM275C

SM275D

(SM400A)

(SM400B)

(SM400C)

 

275 (245)

이상

265 (235)

이상

255 (215)

이상

245 (215)

이상

235 (195)

이상

410~550

(400~510)

SM355A

SM355B

SM355C

SM355D

(SM490A)

(SM490B)

(SM490C)

 

355 (325)

이상

345 (315)

이상

335 (295)

이상

325 (275)

이상

305 (275)

이상

490~630

(490~610)

SM420A

SM420B

SM420C

SM420D

 

(SM520B)

(SM520C)

 

420 (365)

이상

410 (355)

이상

400 (335)

이상

390 (325)

이상

380 (-)

이상

520~700

(520~640)

SM460B

SM460C

(SM570)

 

460 (460)

이상

450 (450)

이상

430 (430)

이상

420 (420)

이상

_  _ 

 

570~720

(570~720)

 

기술인 신문 / 정진경 기자 ( jungjk@gisulin.kr )